home
키즈노트 살펴보기
home

[PC] 관찰기록

구분
전자문서+
기능
관찰기록 작성

관찰기록

월 1회 이상 원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관찰기록을 출력 및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관찰기록 작성현황

관찰기록 홈 화면을 통해 관찰기록 작성현황을 기간 별, 반 별, 원아 별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웹에서 전자문서+를 선택합니다.
전자문서+ 메뉴 중 관찰기록을 선택하면 우측 화면에 관찰기록 홈 화면이 노출됩니다. - 우측 화면에서 기간 별, 원아 별, 작성 현황 필터를 조회하여 작성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름 옆에 해당 원아에게 작성된 관찰기록 개수가 카운팅되어 보여집니다. - 작성된 관찰기록이 없는 경우 ‘작성된 관찰기록이 없습니다’문구가 보여집니다.

관찰기록 필터 조회

기간별로 관찰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진입일 기준으로 이번달, 지난달, 3개월, 6개월, 직접 선택으로 기간 조회가 가능합니다.
반 별로 관찰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퇴소 원아 선택 시 퇴소 연도 선택 필터가 추가로 보여지며, 연도별로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권한별로 반 필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 : 원 전체 반 및 퇴소 원아 목록 선생님 : 소속 반 목록 - 퇴소원아는 현재 연도로부터 최근 3년까지의 연도가 노출되며 최소 연도는 2021년도입니다.
관찰기록 작성 기간, 반 필터를 기준으로 원아 이름을 검색하여 관찰기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원아명 목록 상단에 전체보기 필터를 선택하면 전체보기, 작성, 미작성 현황에 따라 원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전체 보기 : 작성, 미작성 된 원아 포함 전체 목록이 보여집니다. - 작성 : 기간, 반, 원아 검색 조건에 따라 작성된 관찰기록이 1건 이상 있는 원아가 목록에 보여집니다. - 미작성 : 기간, 반, 원아 검색 조건에 따라 관찰기록 작성 건이 없는 원아가 목록에 노출됩니다.

관찰기록 작성하기

우측 상단의 작성하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관찰기록의 기록일을 선택합니다. - 양쪽 화살표 아이콘 선택 시 월을 이동하여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찰기록을 작성할 원아를 선택합니다. - 원아가 없는 경우 중앙에 ‘+’ 버튼이 노출되고 버튼 선택 시 원아 선택 팝업이 나타납니다. - 관찰기록을 작성할 원아를 선택한 후 선택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권한별로 원아 선택 팝업 화면이 다르게 보여집니다. - 원장님 : 해당 원의 전체 원아 및 퇴소 원아가 보여집니다. - 교사 : 담당 반의 원아 목록만 보여지며, 퇴소 원아 목록은 보이지 않습니다.
원아를 선택한 후에도 선택한 원아를 우측 ‘’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원아를 목록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원아 선택 팝업이 다시 보여집니다.
관찰 내용 우측에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알림장, 앨범, 관찰기록을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불러오기 버튼을 다시 선택하면, 불러오기 목록이 사라집니다.
알림장, 앨범, 관찰기록별로 작성된 내용이 목록에 보여집니다. 필터를 이용하여 날짜를 선택하거나, 원아별 필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목록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각 항목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상세보기불러오기 버튼이 보여집니다. - 불러오기 버튼 선택 시 선택한 알림장 내용과 첨부된 사진이 관찰기록으로 불러와집니다. - 상세보기 버튼 선택 시 작성한 알림장 내용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며, 관찰기록에 첨부할 사진을 선택하여 불러올 수 있습니다.(사진 최대 20장까지)
퇴소원아의 불러오기에서는 관찰기록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원아가 퇴소하는 경우, 알림장과 앨범은 학부모님께 귀속됩니다. 따라서 퇴소원아 관찰기록 작성을 위해 불러오기 선택 시 알림장과 앨범은 불러올 수 없으며 이전에 작성된 원아의 관찰기록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 퇴소 원아 목록은 원장님 권한에서만 노출됩니다.
불러온 알림장, 앨범 관찰기록 내용이 관찰 내용에 기록되고 첨부된 사진이 있는 경우 활동 사진에 사진이 첨부됩니다. 불러온 내용에 추가로 내용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관찰기록 내용과 연관된 활동 영역을 선택해 주세요. 관찰기록 상황을 일상생활, 놀이 중 선택하고 표준보육과정 영역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활동 영역 체크는 선택 사항입니다. - 어린이집의 경우 평가제 가이드 [1-5-2-①] 내용이 보여집니다. - 유치원의 경우 평가제 가이드 [1-3-3] 내용이 보여집니다.
유치원
관찰기록 내용이 모두 작성되었다면 우측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작성한 관찰기록이 저장됩니다. - 취소 버튼 선택 시 취소 확인 팝업이 한번 더 보여지며, 취소 선택 시 작성한 모든 글이 사라집니다.
목록에서 작성된 관찰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아 이름 옆에 작성된 관찰기록 개수가 표시되며, 오늘 작성된 관찰기록인 경우 관찰기록 글과 원아명 우측에 ‘N’ 아이콘이 보여집니다.
목록에서 관찰기록 선택 시 작성된 관찰기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찰기록 상세 페이지에서는 작성 원아, 기록일, 기록자, 내용, 사진, 활동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활동 사진을 마우스로 클릭 시 전체화면으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관찰기록 개별 작성하기

관찰기록 홈 화면에서 원아를 선택하고 우측 개별 작성하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관찰기록 작성 페이지에 선택한 원아가 보여지고, 불러오기 목록에도 자동으로 해당 원아로 필터링되어 보여집니다.

관찰기록 활용하기

관찰기록 수정

관찰기록 내용 상세 페이지 화면에서 우측 수정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 권한별로 수정 버튼 노출 화면이 다르게 보여집니다. 원장님 : 모든 관찰기록에 수정 버튼이 보여집니다. 선생님 : 본인이 작성한 글에만 수정 버튼이 보여집니다.
관찰 기록일, 기록자, 관찰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기록자의 경우, 원장님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선생님은 기록자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첨부된 활동 사진, 활동 영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활동 사진별로 우측 상단에 ‘’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첨부된 사진을 모두 삭제하려면 활동사진 우측 전체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관찰기록 삭제

관찰기록 내용 상세 페이지 화면에서 우측 삭제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삭제 버튼 선택 시 삭제 확인 여부 팝업이 한번 더 나타나며 확인을 선택하면 작성한 관찰기록이 삭제됩니다. 삭제된 관찰기록은 복구되지 않으니 삭제 전 꼭 확인해주세요! - 권한별로 삭제 버튼 노출 화면이 다르게 보여집니다. 원장님 : 모든 관찰기록에 삭제 버튼이 보여집니다. 선생님 : 본인이 작성한 글에만 삭제 버튼이 보여집니다.

관찰기록 출력 및 다운로드

관찰기록 목록에서 출력 및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하면 관찰기록을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작성된 관찰기록이 1개 이상되어야 출력 및 다운로드 버튼이 노출됩니다. - 원아 별 출력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전체 원아를 한 번에 출력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출력 및 다운로드 선택 시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하며, 기간 별로 관찰기록 출력 및 다운로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관찰기록 출력 및 다운로드 시에는 사진은 첨부되지 않습니다. - 우측 상단에 담당, 원장님 결재 라인이 보여지며 결재라인 편집은 수정이 불가합니다. - 다운로드시 PDF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됩니다.

관찰기록 평가제 준비

어린이집의 경우 평가제 준비 기능을 통해 최근 3개월 동안 기록한 관찰 기록과 평가제 충족 여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찰기록 홈 화면에서 평가제 준비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해당 버튼은 어린이집에만 노출됩니다.
평가제 준비 팝업 상단의 물음표 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평가제 평정 기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 별로 평가제 충족 여부를 조회할 수 있어요. - 권한에 따라 반 목록이 다르게 노출됩니다. - 원장님 : 모든 반 관찰기록 조회 가능 - 선생님 : 소속 반 관찰기록만 조회 가능
평가제 준비 팝업에서는 금 월 기준 최근 3개월의 관찰 평가 작성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 2022년 6월 1일일 경우 2022.03~2022.06 까지 조회) - 해당 반의 평가제 충족 / 미충족 원아 수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 원아 이름 클릭 시 해당 원아의 관찰기록 목록으로 이동됩니다. - 관찰기록 목록 진입 시 평가제 준비 팝업에 노출되었던 최근 3개월 기간의 관찰 기록이 조회됩니다.
최근 3개월 동안 월 1회 이상 일상생활&놀이 영역을 모두 포함하여 관찰 내용을 기록하였는지 평정 요소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요. - 충족 : 조회한 4개월 동안 일상생활&놀이 영역 모두 포함하여 매 월 1건 이상 작성한 경우 - 미충족 : 일상생활&놀이 영역 중 한 가지 영역만 4개월동안 작성되거나 미작성한 월이 있을 경우 - 미작성 : 해당 월에 재원 이력은 있으나 작성한 관찰기록이 0건인 경우로 미충족에 반영 - 미재원 : 해당 월에 재원 이력이 없는 경우 충족 여부에 반영되지 않음
관찰기록 입력 시 활용 영역을 꼭 체크해주세요 * 일상생활놀이 영역 두 가지 모두 포함하여 관찰기록을 입력해야 평정요소가 충족됩니다.
참고) 어린이집 평가제 가이드
[가이드 1-5-2]
① 일상생활, 놀이에서 개별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함
영유아별로 일상생활, 놀이를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 자료가 있음.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에 대한 관찰이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이루어짐.
- 현장평가월 기준 3개월 이내 실시 기록 확인 - 검토 기간 내 일상생활, 놀이를 모두 포함하여 관찰 내용이 기 되어 있는지 평정함.
Copyright Kids Note, Inc. All rights reserved. - https://www.kidsnote.com